2020-2학기 원격수업 관련 학생 만족도 조사
|
|
2020-2학기 원격수업 관련 학생 만족도 조사 | |
|
|
2020학년도 2학기 수업운영 방식은 코로나19 감염증의 대학 내 유입을 차단하고 교육부의 학사운영 가이드
라인을 준수하고자 전면 대면 수업을 지양하고 원격수업을 활용하여 실시하고 있는바, 원격수업의 운영 활
성화 및 질 제고를 위해 아래와 같이 원격수업에 대한 학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자 합니다.
1. 실시 목적
가. 원격수업 강좌 품질 관리, 학생의 학습권 보호
나. 교육수요자의 만족도 진단을 통한 원격수업 운영 개선방안 도출
다. 우수사례 발굴 및 공유 확산을 통한 원격수업 품질 제고
2. 설문 기간: 2020. 9. 24.(목) ~ 9. 29.(화) 09:00~24:00
3. 설문 제목: 원격수업 운영 관련 학생 만족도 조사
4. 설문 방법: 학생이 수강과목별로 설문에 응답
[Tigers+(학생) -> 수업업무 -> 신청업무 -> 원격수업 만족도 조사]
5. 설문 문항: 객관식 10개 문항/ 서술 2개 문항
범주 |
문항내용 |
평가점수배점 |
학습목표를 달성하는 수업 |
교수님은 매 수업에서 학습 목표를 분명히 제시한다. |
매우 그렇다: 5 대체로 그렇다: 4 보통이다: 3 대체로 그렇지 않다: 2 전혀 그렇지 않다: 1 |
교수의 수업준비 |
교수님은 수업 동영상 또는 수업자료를 주차별 수업시작 이전에 LMS 등에 등록한다. | |
교수님의 수업 동영상 또는 수업자료는 교수님께서 직접 제작한 것이다.(유튜브 등 외부 동영상의 일부 활용도 포함함) | ||
교수와 학생의 상호작용 |
교수님은 학생들과 SNS 등을 활용한 상호작용을 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 |
교과목의 수업방식 |
수강하는 교과목의 수업방식(대면/비대면/혼합)에 대해 만족한다. | |
다양한 매체 활용 |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에 적절한 교육매체(LMS, PPT, ZOOM, 밴드 등)를 활용하였다. | |
학생 수준에 맞는 수업 |
교수님은 학생들의 수준을 파악하여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 |
적절한 과제부여 |
과제(시험)의 양과 난이도는 적절하다. | |
공정한 출결관리 |
출결 관리 방식은 적절하다. | |
수업 이해도 |
나는 지금까지 수업내용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 |
기타(서술) |
이 수업의 좋은 점을 적어주세요. | |
이 수업의 개선점을 적어주세요. |
6. 사후 절차
가. 교무처에서 학생 설문 결과 수합
나. 교수자 개별/담당과목별 응답 결과 확인 (10. 6.(화) 09:00 이후)
[Tigers+(교원) -> 학사행정 -> 수업평가관리 -> 재택수업 만족도 결과]
다. 교수자는 학생 설문 결과를 원격수업 운영 방법 개선에 활용
7. 설문조사는 수업평가를 대체하는 것은 아니며, 수업평가는 기존대로 실시. 끝.